속보=서귀포시 토평공업단지가 무법지대(본보 지난 23일자 21면)로 변모되고 있는데는 시의 무관심이 주원인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시는 공업단지 조성사업을 벌이면서 필수시설조차 설치하지 않는 등 단지 활성화에도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시는 지난 93년부터 99년까지 토평동 일대 21만7000㎡에 토평공업단지 조성사업을 실시했다.

그런데 시는 공업단지 조성사업을 벌이면서 도로사업만을 벌인 채 가로등 시설 등 필수시설 설치는 하지 않아 공업단지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또한 시는 단지 내에 근린공원 부지만 확보한 채 공사를 차일피일 미뤄 공원부지가 개인 야적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시는 남제주군이 대정농공단지를 조성하면서 공동정화조 설치 사업을 실시, 입주업체의 시설부담을 감소시킨 것과 달리 각 업체별로 개인 정화조를 설치토록 해 단지 입주업체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 때문에 단지 입주업체들은 시가 단지 활성화에 무관심으로 일관, 지가하락 등 사실상 버려진 땅으로 전락하고 있다며 단지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단지 입주업체들로부터 의견을 수렴, 단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