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해서는 재무재표 뿐만 아니라 업체의 회생과 발전 가능성에 대한 평가 정도도 감안돼야 한다는 데 업계의 목소리가 모아졌다.

27일 한국은행제주지점에서 열린 ‘제주지방 중소기업금융지원협의회’에 참가한 우선지원업체들은 “중소기업에 대해 적극적인 자금지원을 하겠다는 정부 등의 발표와는 달리 은행의 문턱이 너무 높다”고 지적했다.

업체들은 “금융기관마다 신용도가 뛰어난 업체에만 대출해줄 뿐 당장 자금이 필요한 업체에 대한 지원은 인색하다”며 “신용도 평가에 회생 가능성이나 발전 가능성 여부를 포함시키는 등 유동성 있는 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실적에 대한 분석 없이 자회산 간의 거래를 인정해주지 않는 등 신용보증서를 받기까지의 과정이 너무 어렵다”며 “담보 여력이 부족한 중기를 돕는다는 신용보증기금의 원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문턱 낮추기’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책자금 지원에 대해서도 “전국적인 기준에 맞춰 지원할 경우 도내 중소기업의 소외감은 커질 수밖에 없다”며 “제주도 실정에 맞는 기준을 만들어 수혜 폭을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관련 도내 금융기관들은 “신용제도의 정착으로 앞으로 신용 여력이 늘어나는 만큼 재무재표 등의 관리를 철저히 해야만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며 “독립된 영업기관인 만큼 은행간 금리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으며 정책자금의 경우 금리가 낮은 만큼 도민들의 분담분이 커진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