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평의원회 구성 부적정 도감사위 조사 결과 드러나
제주도 사립대학 지도·감독 소홀…신입생 모집에 영향

감사원의 제주한라대 특정감사가 공개돼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대학평의원회 구성 부적정 사실이 제주도감사위원회 조사 결과 확인됐다.

특히 제주한라대의 비리 및 부적정한 업무처리 사실이 연이어 드러나면서 사립대학 지도·감독권을 갖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도·감독을 소홀히 해 일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6일 제주한라대 교수협의회가 공개한 '제주한라대학교 대학평의원회 구성관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제주한라대는 대학평의원회 구성(안)과 관련, 조정과정을 거치지 않고 과반수 회원을 두고 있는 단체에 후보자 추천권을 부여, 평의원 11명을 위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제주한라대는 '제주특별자치도 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조례'에 재위임 근거 및 범위가 명시돼 있지 않았음에도 재위임 규정을 두고 대학평의원회 구성절차 및 방법을 규정했다.

도감사위원회는 제주도가 대학 구성원간 갈등 발생을 비롯해 평의원회 구성과 관련해 문제 제기를 받았음에도 이에 대한 검토 및 조치를 취하지 않아 위법성 논란 등 부적정 사례가 발생, 행정의 신뢰도를 떨어뜨렸다고 지적했다.

도감사위원회는 제주도에 지도·감독업무를 철저히 하도록 하고, 대학평의원회 선출 절차 및 방법과 관련해 별도의 정의 규정 또는 해석 규정을 추가해 운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통보했다. 또 제주한라대에 민주적 선출방안과 재위임 사항의 경우 법리 검토를 바탕으로 결과를 반영한 개정안을 각각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처럼 제주한라대가 '비리 대학'이라는 오명을 피할 수 없게 되면서 신입생 정시모집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제주한라대는 지난 24일부터 내년 1월5일까지 2016학년도 신입생 정시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이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관할청인 제주도가 사전에 철저한 지도·감독을 벌여야 한다는 주문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