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항쟁지 문화재 지정은 고증자료의 확보와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는 한편 일본군 진지 역시 가치가 인정되면 문화재로 등록하겠다.

 서귀포의료원의 현대화를 위해 뇌파검사기 등 장비 보강, 진료병상 80실 증축, 안과 등 6개 진료과를 오는 2003년까지 증설하겠다.

 월드컵때 중국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해 교통·숙박 대책 등 종합적으로 기획하는 종합대책실을 운영하겠다.

 국제자유도시 추진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예방장치를 마련하고 주민참여 확대, 환경보전 강화 등에 관심을 두겠다.

 농가부채 해결을 위해 농어촌진흥기금을 저리 지원하고 밭작물경영안정제 등 농산물 소득지원시책을 추진하겠다.

 4·3 미신고자에 대해서는 실태를 파악, 내년 사실조사가 완료 되는대로 조치하겠다. 내년 안보공원 조성계획 용역을 실시, 모슬포 안보공원 건설을 추진하겠다.

 정상의집·평화센터 건립의 원만한 추진을 위해 2003년까지 국비 118억원을 확보하겠다.

 인사의 투명·공정성 확보를 위해 내년부터 도·시·군 인사교류를 적극 시행하고 5급승진인사는 시험·심사제도의 병행 방안을 숙고하겠다.

 지하수의 적정 개발을 위해 2003년까지 지하수 함양량과! 적정개발량에 대한 재평가를 실시하겠다.

 한라산 삭도 설치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검토위원회의 빠른 검토를 촉구하겠다.

 제주상징탑은 종합적인 연구검토를 거쳐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 도민공감대를 얻어 추진하겠다.

 제2차 종합개발계획은 국제자유도시 용역의 추진으로 늦어졌으며 두 가지를 조화시킨 용역을 실시, 내년 4월중으로 모든 절차를 확정하겠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