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예산투입 테마거리 도 용역결과 '낙제점'
정부 시민회관 문화재 등록 추진 활용방안 차질

제주시 구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 조성한 테마거리가 낮은 평가를 받는가 하면 제주시민회관 활용방안도 정부의 문화유산등록 추진으로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재)한국자치경제연구원이 지난해 12월 제주도에 제출한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및 운영기본계획 수립용역' 연구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제주시 구도심을 중심으로 각종 테마거리가 조성되고 있다. 

삼도2동 문화예술의 거리를 비롯해 국수문화거리, 삼성혈 문화의 거리, 서사라 문화거리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하지만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테마거리별로 기능성, 공공성, 사회성 및 심미성, 문화(예술)성 등을 종합평가한 결과 대부분 기대이하로 나타났다. 

삼성혈 문화의 거리 56.82점, 삼도2동 문화예술의 거리 56.33점, 서부두 명품횟집거리 49.81점, 국수문화거리 46.92점, 흑돼지거리 44.23점 등으로 낮게 평가돼 대책 마련이 과제로 제시됐다. 

구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해 제주시가 구상중인 제주시민회관 활용방안도 정부의 문화재 등록 추진으로 제동이 걸리게 됐다. 

제주시는 지난해 제주발전연구원 연구과제로 시민회관 부지 및 건물 활용방안을 제안했으며,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문화재청이 최근 제주시민회관을 문화재 등록대상으로 선정하고 제주시에 6월말까지 등록 신청할 것을 요구했다. 

이밖에도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이 중앙 투자심사에서 재검토 결정이 내려져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