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희 편집부 차장

지난 11일은 동일본대지진 발생 5주기다. 5년전 그날 규모 9.0의 거대한 지진과 해일이 일본 혼슈 동부 해안을 강타했다. 이 재앙으로 미야기·후쿠시마·이와테현 등을 중심으로 1만5890명이 숨지고 2589명이 실종됐다. 재해 이후 정신적 고통으로 인한 병사, 자살 등 지진 관련사로 집계된 사람이 작년 9월말 기준 3407명이다. 재산 피해 규모는 약 16조9000억엔(약 182조원·2011년 일본 정부 발표)에 달했다. 

5년이 지난 현재 일본 정부의 발표대로 '안전'해졌을까. 당시 폭발이 일어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 내부에는 핵연료를 냉각시키기 위해 주입했던 물이 고농도 오염수가 돼 고여 있다. 거기에 지하수가 침투하면서 매일 400t가량의 오염수가 증가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이를 막기위해 수백억엔을 투입해 '동토차수벽(凍土遮水壁)'을 설치, 땅을 얼려 물이 원전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려 했지만 별 효과를 보지 못했다. 오염수는 현재 약 80만t에 이르며 보관 탱크 용량이 한계에 다다른 상태다. 근본 대책은 녹아내린 원전을 완전히 폐기하는 것이지만, 폐로까지는 40년이 걸린다. 또 원전사고 당시 후쿠시마현 아이들 116명이 갑상선암 확진 판정을 받았고 50명이 의심 판정을 받았다. 이는 일본 전국의 갑상선암 발병률보다 수십배나 높은 수치이만 정부는 피폭의 영향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더구나 일본 정부는 방사능의 공포로 귀향을 꺼리는 후쿠시마 주민들을 대상으로 강제 귀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아베 총리는 원전 재가동 원칙이 변함없음을 밝혔다. 또 경기 회복을 내세우며 후쿠시마현의 수산물과 요구르트를 시식하며 직접 홍보에 나서기도 했다. 이 모든 것은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전 세계에 참사를 완전히 극복했음을 선전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

최근 조사결과 일본 국민 53%는 원전을 반대하고 있고, 후쿠시마 주민 68%는 방사성 물질에 대해 불안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진정한 재건은 사고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안전에 대한 신뢰 회복 위에서 이뤄져야 한다. "괜찮다" "해결됐다"며 책임을 회피하려는 '후안무치(厚顔無恥)'한 일본 정부 때문에 고향과 가족을 잃은 주민들의 고통과 분노는 커져갈 뿐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