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앞으로 공적자금 사용실태에 대한 진상조사와 함께 엄격한 책임규명을 통해 향후 공적자금 운용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에 당력을 집중키로 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검찰총장 탄핵소추안 처리 무산에도 불구하고 새해 예산안과 민생법안은 신속히 처리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10일 총재단회의를 열고 “감사원의 감사는 공적자금이 투입된 부실기업의 악덕 기업주 처벌에만 초점을 맞췄을 뿐, 관련 공무원의 책임규명과 함께 공적자금과 연루된 각종 특혜와 비리의혹을 푸는데는 미흡했다”고 규정했다.

 한나라당은 또 “곧 소집될 임시국회 기간동안 해당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해 제일은행에 대한 과다 공적자금 투입·헐값매각, 그리고 대우와 현대그룹에 대한 특혜 금융지원 등 정부측의 정책실패 책임 등을 추궁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은 내년 지방선거와 월드컵 등을 고려해 늦어도 내년 2월안에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추진키로 했다.

 한나라당은 이어 “공적자금 청문회가 성사되지 못하면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 다시 이를 거론할 방침이며 당내에 공적자금특위를 확대개편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조사내용을 정기적으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회창 총재는 이날 총재단회의에서 “탄핵안 정국이 계속돼 한나라당 때문에 정국이 파행되고 있다는 빌미를 여권에 줘서는 안된다”면서 “원칙과 정도에 따라 국회를 정상화하고 예산안 처리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