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3일 총무회담을 열어 공적자금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한다는 원칙에 합의하고 국정조사 시기와 방법은 계속 절충해 나가기로 했다.

민주당 이상수(李相洙), 한나라당 이재오(李在五) 총무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총무회담에서 또 재정건전화법 등 재정관련 3법과 인사청문회법 등 주요 계류법안을14일부터 시작되는 연말 임시국회에서 처리키로 하고, 이를 위해 양당 총무와 관련상임위 여야 간사가 참여하는 5개 특위를 가동키로 했다.

여야는 또 새해 예산안은 예산안조정소위에서 합의가 되는대로 본회의를 열어 통과시키기로 했으나 물리적으로 이번주는 처리가 힘들고 오는 20일을 전후해 처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여야 총무는 "재정건전화법 등 재정 3법은 양당 총무와 재경위간사가 참여하는 4인소위를 열어 가급적 14일 매듭지을 예정이며, 민주화유공자예우법과 국가유공자예우법안은 17일 양당총무와 정무위 간사 그리고 인사청문회법은 양당총무와 정개특위 간사가 절충해 나갈 것"이라며 "건강보험재정분리 및 건강보험재정특례법은 양당총무와 복지위 간사, 민주화동운동보상법은 양당총무와 행자위 간사가 참여하는 특위를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는 또 14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22개 법안을 처리하고 인권법 개정안은 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을 차관급의 정무직으로 하는 방향으로 처리키로 합의했다.

이상수 총무는 "공적자금에 관한 청문회를 다시 하는데 이의가 없으며 다만 시기와 방법은 논의키로 했다"고 말했고 이재오 총무는 "법안은 이번 임시국회에서 가급적 깔끔하게 통과되도록 할 방침이며, 예산안은 20일까지 갈 것 같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안수훈 전승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