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면 근력 저하로 기도 좁아져 수면무호흡증 발생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동안 호흡 멈춤이 자주 일어나 공기가 폐로 통과하지 못해 저산소증이 나타나 고혈압, 당뇨병, 심근경색증, 부정맥, 뇌졸중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4년 통계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료 받은 환자 수는 2만7061명으로 2010년에 비해 약 37% 증가했다. 특히 남성은 여성보다 최대 9배 많이 수면 무호흡증을 겪는 것으로 확인됐다.(표) 

수면 중에는 몸 안의 조직들이 이완되는데 특히 나이가 들면 근력 저하까지 더해져 기도를 더욱 좁게 만든다. 코고는 소리도 커지고, 심한 경우 기도가 일시적으로 막혀 공기가 폐로 흐르지 못하는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한다. 

◇아침에 두통, 낮에 졸리면 증상 의심해 봐야 

수면무호즙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주간 졸림증과 지속적인 피로감이다. 밤에 8시간 이상 잔다고 해도 수면 무호흡이 동반되면 1시간의 숙면을 취하는 것보다 수면의 질이 나쁘다고 볼 수 있다. 지속적인 수면 방해와 낮에 졸림 증상은 다양한 성격변화 영향을 미치어 공격적 성격, 자극 과민성, 불안감, 우울증을 발생시킨다. 

또한 성의학적 문제로 성충동이 감퇴하고 발기부전도 관찰된다는 보고가 있다. 특히 무호흡 때문에 피 속에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 뇌혈관 확장과 고혈압으로 두개압이 증가하여 아침에 심한 두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안수진 강동경희대치과병원 보철과 교수는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수면다원 검사로 정확한 수면 상태를 평가하고 동시에 이비인후과 검사로 코와 목 부위에 다른 이상은 없는지 먼저 진단해야 한다"며 "마지막으로 치과에서 두경부 방사선 촬영으로 아래턱의 위치와 기도의 두께 등을 평가하여 수면 무호흡 장치 치료를 시행 한다"고 말했다. 

◇간단하고 부작용 적은 수면무호흡 장치로 치료 

미국수면학회와 미국치과수면학회에서는 2015년 폐쇄성 수면무호흡과 코골이 치료를 위한 치과 수면무호흡 장치의 임상 표준 가이드라인을 제시했고, 경증 및 중등도 수면무호흡증과 단순 코골이 환자(다른 증상 없이 코만 고는 환자)에게는 치과 수면무호흡 장치가 일차 치료법이라고 명시했다.

치과 수면무호흡 장치는 취침시 착용하여 아래턱을 4~6㎜ 앞으로 내밀게 함으로써 기도를 확장시켜 수면 시 기도가 좁아지는 것을 막아 호흡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 장치는 환자의 구강 상태에 맞게 장치를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주기적인 세척을 해준다면 보다 깨끗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안수진 교수는 "수면무호흡 장치는 착용이 간단하고 수술을 했을 때 보다 부작용이 적다. 상대적으로 수술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심한 증상을 제외한 대부분의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songbk@kukinews.com 

◇수면무호흡증 예방 위한 TIP 

① 비만인 경우 꾸준히 체중을 조절한다. 
② 규칙적인 운동(일주일에 5번, 하루 30분, 빨리 걷기 등)은 수면무호흡증에 도움이 된다. 단, 너무 심한 운동은 오히려 좋지 않고, 잠자리에 들기 전 6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좋다.
③ 잠자기 전 항히스타민제, 수면제, 신경안정제 등 복용은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하다.
④ 혀가 중력에 의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도 도움이 된다.
⑤ 침대의 머리와 상체부분을 10㎝ 정도 높게 해주는 것이 좋다. 너무 높고 두꺼운 베개는 목구멍을 더 좁힐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쿠키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