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대학교교수협의회는 1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성훈 한라대 총장을 대상으로 징계요청서 사건의 진상규명과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김영모 기자

10일 제주한라대교수협
도의회서 기자회견 진행

제주한라대학교 운영을 비판하는 교수들을 겨냥한 징계 요청서 사건에 대해 대학교수들이 김성훈 총장을 대상으로 진상규명과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제주한라대학교교수협의회(이하 교수협)는 1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징계 요청서 사건은 교수의 존엄과 양심의 자유를 파괴하는 중대한 인권침해이자 교권탄압”이라며 “온갖 비리로 대학이 감사원 감사를 받게 한 것도 모자라 교수협을 말살하려는 김 총장의 모습에 참담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의 정점은 김 총장에 있으며 보직교수들은 징계 요청서를 학부장들에게 전달했고 학부장들은 교수들을 학부장실로 호출해 면담후 서명을 추진하면서 사실상 서명할 수밖에 없는 불가능한 상황을 만들었다”며 “어쩔 수 없이 서명할 수밖에 없었던 교수들은 수치심과 회의감으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한라대학교교수협의회는 1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성훈 한라대 총장을 대상으로 징계요청서 사건의 진상규명과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김영모 기자

이들은 제주한라대 사태가 크게 불거진 원인으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책임을 거론했다.

교수협은 “감사원 감사결과로 교비횡령과 입시비리 등 불법과 부정행위가 사실로 밝혀진 지금에도 원 지사는 아직도 ‘어느 쪽을 편들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원 지사는 족벌체제의 잘못된 대학운영을 시정할 수 있도록 사학지도감독권자로서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교수협은 일전 감사원 감사결과와 관련해 △김성훈 총장, 주요보직교수, 학부장들의 공개사과 및 퇴진 △천아오름 재산권 피해의 원상복구 △김병찬 이사장의 유치원 횡령에 대한 공개사과 및 대학 무상기부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