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0일부터 25일간의 회기로 진행됐던 제180회 제주도의회 제2차 정례회가 2002년도 제주도 예산안 확정을 끝으로 마감됐다.

 이번 정례회 기간에는 제6대 도의회 임기 마지막으로 열렸던 행정사무감사와 도정질문, 예산안 심사로 집약되면서 제주도정의 현안을 도출하고 대책을 집중 추궁했다.

 지난 6일부터 9일간의 일정으로 치러진 제주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의 초점은 예산 편성의 적정성과 효율성 여부.

 예산안 심사의 ‘단골’격인 민간·사회단체 등에 대한 퍼주기식 선심성 예산 편성이 올해 역시 도마 위에 오른데다 학술분야의 연구용역 남발 또한 의원들의 칼날을 벗어나지 못했다.

 또 문화예술재단 조성 기금, 한라문화재 지원 예산 등 무원칙속에 편성된 예산이 예산의 왜곡현상을 빚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한편 효율성에 의심을 받는 제2감귤가공공장·농업인회관·모슬포안보공원은 결국 예산 삭감으로 사업추진이 불투명해졌다.

 이에앞서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감귤과 환경·제주국제자유도시 등 현안이 도출됐으나 전반적으로 ‘수박 겉핥기식’의 진행과 함께 집행부의 자료늑장제출 등 불성실한 태도가 맞물리면서 감사의 질을 떨어뜨렸다.

 도정질문에서는 1차산업의 중장기 정책 대안, 자유도시 역기능 저감대책, 민간사회단체 보조금 방만 운영 등이 집중 추궁됐고, 도지사로부터 서귀포의료원 현대화, 4·3희생자 추가신고접수, 제주공항 확장 따른 민원해소 등의 적극 검토 약속을 받아내는 성과를 얻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