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도 출범 당시 55만에서 64만으로 늘어 

제주지역 인구가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10만명 가까이 증가하면서 제주도의회 의원 정수 확대를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란 주장이 제주도의회에서 제기됐다. 

특히 제주도교육의원 존폐에 대한 공론화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면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제주도만 존재하는 교육의원 제도를 폐지하는 대신 현행 지역구를 인구 증가에 맞춰 나누는 방안이 논의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태석 의원은 2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주특별법 제도개선 및 토지정책 특별위원회에서 "지난 19대 국회 당시 국회의원 정수와 선거구획정 문제 때문에 곤혹을 치렀다"며 "제주도 의회 선거구도 위헌적 요소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만큼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좌남수 의원은 "인구가 55만명이었던 특별자치도 출범 직전 도의원 19명에 4개 시·군 기초의회 의원 등 지방의원은 모두 64명이었다"며 "하지만 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이후 시·군이 폐지되면서 지방의원은 41명으로 줄었고, 인구도 10만명 가량 늘었다"고 강조했다. 

고태민 의원은 "제주에는 교육의원이 있는데 정당정치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해야 한다"며 "이 문제는 다른 16개 시도의 기준을 따라가야 제주도 정치가 안정될 수 있다고 본다"며 교육의원 제도 존폐 논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제주지역 인구가 늘면서 제주시 일부 지역 통·반이 조정된다. 

제주도는 현재 514개 통·5381개 반을 530개 통·5445개 반으로 확대 조정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통·반 조정은 인구 증가로 인한 택지개발과 공동주택이 늘어남에 따라 이뤄지는 것으로 2014년 7개통·36개반이 늘어난 이후 2년만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