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환 한국은행 총재는 18일 "금융시장이 경제기초 여건에서 괴리돼 투기적, 심리적 요인에 의해 움직이면 적절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 총재는 이날 오후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초청 강연에 앞서 배포한 강연자료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전 총재는 "최근 채권시장이 각종 경제지표에 민감히 반응, 장기금리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면서 "채권금리가 급등하는 것은 다소 지나친 반응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우리경제가 대내외 여건 변화에 대한 변동성이 크다고 지적하면서 "경제주체가 합리적인 기대와 의사 결정을 통해 "과잉반응"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내년 물가 상승률은 올해보다 둔화되고 성장률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통화금융 정책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줄어들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내년에 금융 및 기업 구조조정이 상당히 진척돼 시장을 동요시킬 변수가 나타나지 않는 한 금융시장은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 총재는 내년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각종 리스크를 감안, 통화정책을 신축적으로 운영하되 금융시장이 투기적.심리적 요인에 의해 움직일 때 적절히 대처할 것"이라면서 "기업금융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여건을 마련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총재는 물가와 관련, 실물 경기의 회복속도가 완만해 수요 압력이 크지 않은데다 원유 등 원자재 가격도 금년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환율도 대체로 안정될 것이라는 점을 들어 물가 상승세가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전 총재는 내년 경기에 대해 "당분간 내수가 성장의 버팀목이 될 것으로 기대하나 우리나라가 대외의존적 경제구조인 만큼 미국 등 해외경제 회복을 통한 수출증대가 경기회복에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통화.재정정책의 내수진작 효과를 장기간 지속시키는데 한계가 있는 만큼 하루 빨리 민간의 자생력에 의한 성장의 동력을 찾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서울=연합뉴스) 양태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