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지석 기자

서귀포시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 30일 해군의 구상권 청구 철회 요구

서귀포시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협의회장 이정엽)가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공사지연에 따른 책임을 묻는 해군의 구상권 청구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서귀포시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는 30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해군기기 건설 과정에서 해군은 강정마을을 지켜온 주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와 아픔을 안겨줬다"며 "그런데도 해군은 주민을 보듬고 치유할 상생 방안을 마련하는 대신 공사 지연에 따른 책임을 묻는 구상권 청구 소송을 제기해 또 한 번의 아픔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군기지 공사는 끝났고, 이제는 민군 화합을 이야기해야 할 때"라며 "또다시 갈등을 조장하는 감정적인 구상권 청구는 철회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제주도의회가 '구상권 철회 결의안 채택'을 통해 제주사회의 의지를 대변했다"며 "특히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최근 정호섭 해군참모총장에게 '구상권 문제 등 적극적인 자세로 주민과 상생할 수 있게 임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또 "서귀포시 17개 읍·면·동 주민자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우리 협의회도 강정과 해군이 공존을 통해 상생의 길로 정착되길 염원 한다"며 "제주도민들도 관망적 태도에서 벗어나 강정의 아픔을 닦아주는 치유의 노력에 함께 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