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발전.쇄신 특대위"와 쇄신연대가 주축이 된 반대파들이 19일 당무회의에서 당 정치일정과 쇄신안을 놓고 격론을 벌일 전망이다.

쇄신연대는 18일 "중앙집행위원회 설치" 및 "개방형 국민예비경선 실시" 등을 골자로 한 자체 쇄신안을 마련, 의원들을 대상으로 서명작업을 벌이면서 당무회의에 특대위 안과 함께 자체안도 상정해줄 것을 요구했고 반대파의 다른 축인 한화갑(韓和甲) 상임고문측은 쇄신연대와 보조를 맞춰 대응하겠다며 일전불사를 다짐했다.

쇄신연대 총간사인 장영달(張永達) 의원은 이날 당 기획조정실에 당무회의에 배포할 자료를 제출했다.

장 의원은 "당무회의에서 사무총장이 "쇄신연대측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안건이 올라왔다"고 보고하면 의장이 이 안건을 그 자리에서 다룰 것인지, 말 것인지를 당무위원에게 물은 뒤 당무위원의 뜻에 따라 논의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 의원은 또 당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자체안에 대한 서명작업을 벌여 현재까지 40여명 가량으로부터 서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쇄신연대 일원인 김근태(金槿泰) 상임고문도 이날 여러 의원과 직접 만나거나 전화연락을 하면서 당무회의에 대비했다.

김 고문은 당무회의에서 "완전 개방형 국민예비경선"과 "1월 및 7,8월 2단계 전당대회 개최" 등 지론을 펼칠 예정이다.

그동안 특대위에 거세게 반발했던 한화갑(韓和甲) 상임고문측은 이번 당무회의가 당 지도체제 및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결정짓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판단, 계보의원들을 통해 충분히 의견을 개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고문측은 특히 쇄신연대 안이 특대위 안에 비해 국민의 관심을 더 많이 이끌어낼 수 있다고 보고 쇄신연대측과 행보를 같이 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날 한 고문은 지방방문 등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고 서울에 머물면서 당내 의견수렴 작업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동교동계 구파의 김옥두(金玉斗) 의원은 당무회의에서 전당대회 시기 등 어느 한쪽에 기울었다는 오해를 살수 있는 민감한 부분은 언급하지 않되 원내총무와 정책위의장을 당연직 최고위원으로 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할 방침이다.

또 국민경선제의 취지에는 공감하나 지나치게 외부로만 확대할 경우 당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소외되고 정체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도 피력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민철 추승호 맹찬형 김범현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