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일 교수, 시청사부지 활용 방안 토론회서 지적
지역균형발전 고려 시민 공원 등 공공성 확보 주문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건설사업이 지역균형발전측면에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태일 제주대 교수는 30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주최로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민복지타운 시청사부지 활용방안과 행복주택' 토론회에서 '시민복지타운을 둘러싼 제주형 주택정책추진방향'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시민복지타운은 도시계획적 측면에서 시민의 편의성 확보에 용의할 뿐만 아니라 도시의 상징성을 갖는 시청사 입지로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특히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는 원도심에 인접해 있어 대규모 주택단지를 조성할 경우 도시재생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원도심의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단위 주거단지를 조성하기보다는 소규모 주거단지를 지역으로 분산해 주거복지와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거시적 안목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며 "시민복지타운으로 시청사를 이전한 뒤 시청 앞에 광장을 조성하고, 공동주택 공급 규모를 780세대에서 100세대로 줄여 인근에 짓고 나머지는 리 소유의 토지에 100세대씩 분산해서 짓는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시청사 부지로 유보해 현재와 같이 개방공간으로 활용 △도심 녹지공간 부족문제 해결을 위해 대표 시민대공원으로 조성 △시청사와 소규모 집합주택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개발형태로 공공성 확보 등의 시청사 부지 활용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시청사 부지 활용과 제주도의 행복주택 건설 추진을 두고 의견이 분분했다.

송종철 제주주거복지포럼 이사장은 "시청사를 이전하면 공동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이성용 제주발전연구원 박사는 "도민 염려 사항 등을 반영해 행복주택과 공원 등을 조성하는게 합리적이다"고 말했다.

반면 김군학 이도2동 주민자치위원은 "행복주택 건설은 철회돼야 하고, 시민의 뜻에 따라 정책을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김경학 도의원은 "행복주택은 공론화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