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4일 당무회의를 열어 전당대회 시기등 정치일정 관련 쟁점에 대한 표결처리 여부를 놓고 격론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7일 당무회의에서 최종 매듭을 짓기로 했다.

특히 한광옥(韓光玉) 대표는 이날 당무회의 말미에 "7일에는 끝장내겠다"고 밝힘으로써 7일 당무회의때까지 대선후보 선출시기에 대해 이인제(李仁濟) 한화갑(韓和甲) 상임고문측이 합의하지 못할 경우 표결을 실시할 것임을 강력 시사했다.

이에따라 민주당은 7일 회의에서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총재직 사퇴 이후 당 진로와 관련, 최대 고비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한 대표와 이, 한 고문 양측은 이번 주말을 이용, 물밑접촉을 통해 벼랑끝 협상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막후절충 결과에 따라 민주당 내분은 수습이나 충돌 여부가 판가름날 전망이다.

이와 관련, 한화갑 고문은 "주말을 이용, 공식회의가 아닌, 밀도 있는 타협을 위한 협상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한 고문의 측근은 "당지도부 선출 전당대회를 빠르면 2월에 먼저 치르는 게 좋고 대선후보 선출 전대는 내용 또는 절차(표결 여부)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혀 `2월-4월 2단계 분리전대"라는 실질 협상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이인제(李仁濟) 고문측은 "당지도부와 후보를 다른 날 분리 선출하는 것은 불공정시비가 있을 수 있고, 구도가 바뀔 수도 있으며, 최근 한 고문이 내각제선호를 주장한 만큼 정계개편 가능성도 있어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일단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한 고문측도 당지도부를 먼저 선출하지 않고 대선후보를 지방선거전에 선출하는데 대해선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현재로선 타협 가능성보다 표결 가능성이 더 큰 편이다.

그러나 표결이 이뤄질 경우 한 고문측의 별도 전당대회 소집 서명운동과 분당가능성을 포함한 당내분 심화 등 부작용에 대한 부담때문에 이 고문과 한 고문이 직접 담판을 통해 극적 타협을 이룰지 주목된다.

한광옥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충분히 대화할 것"이라고 말해 주말에 막후 대화에 적극 나설 것을 시사했다.

한편 조세형(趙世衡) 당발전쇄신특별대책위원장은 특대위의 쇄신안이 지난해말 당무회의에서 수정된 데 대한 쇄신연대측의 재수정 요구를 수용, 원내총무와 정책위의장을 당연직 최고위원화하고 결선투표를 위한 선호투표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수정안을 당무회의에 제출했다.

쇄신연대는 한화갑 고문측과 같은 행보를 해왔으나 쇄신연대는 당 쇄신쪽에, 한고문측은 정치일정쪽에 더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조 위원장의 수정안 제출은 쇄신연대와 한 고문측간 협력관계에 균열을 초래할 수도 있어 7일 당무회의에서 표결실시때 변수가 될 전망이다.(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