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연기 제주한라병원 외과의사, 의료자문위원

함몰유두는 선천성으로 또는 후천성으로 발생한다. 함몰유두는 수유장애, 염증, 위생문제, 그리고 미용상의 문제를 야기해 많은 불편을 느끼게 한다. 

유두가 함몰되는 원인은 선천적으로는 사춘기 유선 발생 시 유관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짧아져 유두가 함몰된다. 후천적으로는 유두 아래 만성 염증, 종양 또는 암 등으로 유관이 당겨져 유두가 함몰된다. 함몰된 유두에는 분비물이 끼어 악취와 위생상 좋지 못한 문제를 유발하며 수유가 어려울 수 있다.

유두가 함몰돼 있으나 쉽게 뽑아 올릴 수 있고 함몰되지 않고 유지되는 단계를 1등급, 뽑아 올리기도 쉽지 않고 올라와도 곧 함몰되는 단계를 2등급, 심하게 함몰돼 꺼내기 어렵고 꺼내도 곧 함몰되는 단계를 3등급으로 분류한다.

치료는 단지 미용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위생과 염증 예방, 기저 질환 진단 목적으로 시행된다. 수술적 방법과 교정기 착용 등의 비수술적 방법이 있으나 2등급 이상의 단계에서는 수술적 방법이 필요하다. 수술은 미용적인 부분과 수유 기능보존, 모두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키기는 어렵다.

유관이 만성 염증 등으로 심하게 단축돼 있는 경우는 이를 절단해 유두를 뽑아 올리고 기저부를 주머니 목 결찰을 해주고 결손부위를 자가 진피피판으로 보완해 유두를 받쳐준다. 이 경우 사실상 수유는 어렵게 된다.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유두 밑 유관의 협착을 박리해주고 수유기능을 보존해 교정할 수도 있다. 후천적 함몰유두인 경우는 염증 또는 종양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수술전 원인질환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유방전문의의 진찰과, 유방촬영, 유방초음파 검사 등이 선행돼야 한다. 원인질환 치료와 함께 교정수술이 이뤄진다면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