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유네스코 등재 후속작업 초점 중장기 발전 방안 윤곽
해녀박물관 거점 역할 부여, 해녀 축제 규모.국제화 등
특별법 정부 제안.초등 교과서 수록 등 연차 진행키로

이르면 올해 '제주해녀의 날'이 지정된다. 제주해녀박물관을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수준으로 확대 개편해 해녀문화유산정책의 거점 역할을 부여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3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2차년도 제주해녀문화 중장기 발전방안은 이들 내용을 포함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 등재에 따른 후속 작업에 초점을 맞춰 진행된다.

중간 용역 때까지 국립화 필요성이 제기됐던 해녀박물관은 본연의 기능 외에 연구·교류·네트워크 기능 확대와 에코뮤지엄 운영, 해녀문화의 무형문화재 지정 등을 고려한 실현 가능한 준거 모델로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가 제시됐다.

단기적으로 올해 해녀공동체를 대표한 가칭 '해녀협회'를 구성해 제도 개선과 복지 등에 있어 현실성을 높이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를 위해 해녀문화 보존 및 전승에 관한 조례 개정과 해녀복지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도록 했다.

또 정부에 제주해녀특별법 및 국가위원회 설치를 제안하고 수산업법 상 '나잠어업'용어를 변경해 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현역해녀와 입문해녀를 대상으로 한 해녀 공동체 가치 및 문화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 운영한다.

2018년까지 제주해녀문화를 국정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하고, 해녀연구 전문인력 레지던스 양성 사업 등을 추진한다. 해녀학교도 기능별로 4곳 까지 확대 운영된다.

2020년을 목표로 한 중장기 계획으로는 해녀축제에 '여성생태축제'의미를 부여해 규모화.국제화 하는 방안과 △해녀 직영 음식점 브랜드화 △해녀의 융합 학술적 가치 총서 발간 등이 포함됐다.

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현재 지원(수산정책과)과 문화(해양수산과)로 분리돼 있는 해녀 관리 업무를 4급 조직(가칭 해녀문화유산센터)을 신설해 일원화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도 관계자는 "모든 작업에 있어 해녀 조직이 서둘러 구성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며 "해녀 관리 업무 일원화 역시 조직 개편과 조례 개정 등이 맞물려 있는 만큼 신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