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주민주도 토론회…'차 없는 거리' 반대
도, "전달 과정서 오해…설명회 다음주 개최"

제주도가 원도심 도시재생 전략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관덕정 광장 조성·서문 복원 사업에 대한 주민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사업계획 수립과정에서 철저하게 지역주민들이 배제됐고, 상권 침체로 생존권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제주도는 관덕정 광장조성 및 서문복원 사업은 65억4000만원을 투입해 중앙로터리와 서문로터리를 잇는 폭 25m, 길이 500m의 관덕정 앞 도로를 차 없는 거리로 조성한 후 광장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제주도의 계획에 대해 지역주민과 상인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23일 삼도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관덕정 광장 및 서문 복원에 대한 주민토론회'에 주제발표자로 나선 하성엽씨는 △주민참여 배제 및 설명 부족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 기능 상실 △관 주도의 일방통행식·비민주적 계획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주민들 대부분 이 같은 주장에 공감을 표했다. 특히 주민·상인들은 차 없는 거리 운영 효과에 의문이 가고, 상권침체로 인한 생존권에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관덕정·서문 복원사업에 반대하는 주민·상인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제주시원도심사람들'을 개설하는 등 여론 조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차 없는 거리를 지정은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이고 주민동의가 필요한 사항인데 (관덕정 광장 복원 사업의) 전달 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며 "도의회 의결과 정부 심의 등에 앞서 이달 말 또는 내달 초 다시 한번 주민들에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