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4.3 당시 초토화작전 주도 등 지적 수용
호국영웅 교육 상당 부분 진행…재발방지 나서야

충청남도가 송요찬 선양사업 예산 지원 계획을 철회했다.

27일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양윤경)와 제주4.3연구소(소장 허영선.이하 연구소)에 따르면 충남도는 청양군과 보훈처가 제안한 송요찬 관련 사업에 대하여 추경을 포함한 일체의 재정 및 행정지원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유족회는 지난 23일, 연구소는 지난 24일 충남 청양군의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 범군민 추진위원회' 출범을 비판하고 보훈처와 충남도, 청양군 등에 송요찬 선양사업 철회를 공식 요청했었다.

이번 사례는 특히 내년 70주년을 앞두고 제주 4.3에 대한 전국적 공감대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재발 방지 노력이 주문되고 있다.

송요찬 선양사업은 지난해 본격화하면서 보훈처와 충남도 청양군 등에서 1억4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속도를 냈다. 2013년 이달의 호국영웅으로 발굴된 이후 지역 각급 학교 교육 등에 적극 활용됐다. 4.3당시 제주 중산간 마을 초토화 작전 등 민간인 학살 1차 책임자라는 정부 진상보고서 내용은 아예 언급되지 않은 채 6.25전쟁 당시 활약만 공로로 인정했다.

이미 해당 지역에 공적비가 세워져 있는데다 초등학교 교사와 도서관 증축, 지자체 청사 증축 지원 등의 업적으로 지난 과오가 포장된 상태다.

4.3단체 관계자는 "알려진 내용만 놓고 보면 6.25전쟁 영웅이다. 전체 역사에서 제주에 지우지 못할 상처를 남겼다는 점이 간과됐다는 것은 문제"라며 "제주4.3의 진상을 제대로 알려 같은 일이 두 번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