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지역뉴스 농사정보
한라봉 수확과 저장
제민일보
입력 2002-01-21 (월) 22:34:05 | 승인 2002-01-21 (월) 22:34:05 | 최종수정 (월)
▲수확시기의 판단
 - 한라봉이 인기를 계속해서 누리려면 맛좋은 열매만 출하하여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
 - 소비자에게 맛좋은 열매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당도, 산도, 기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수확시기를 결정한다.
 - 한라봉의 수확시기는 당도 13도 이상, 산함량 1.3% 이하를 기준으로 결정한다.
 - 한라봉은 껍질이 속보다 먼저 익는 특징이 있다. 12월 상순에 껍질은 노랗게 익어 보이지만 속은 1월 하순경이 되어야 산이 1%정도 되어 맛이 좋아진다.
 - 수확시기가 늦으면 당도는 높고 산도는 낮아져 맛은 좋아지지만 저장하면 껍질이 잘 마르므로 적당한 시기에 수확해야 한다.

▲수확시 주의사항
 - 나무 내부나 아랫부분에 달린 과일을 확실하게 구분 수확하여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한다. 한라봉은 한 나무에서도 떫부분에 달린 열매는 당·산 모두 높고, 아래부분이나 내부에 달린 열매는 당, 산이 낮다.
 - 조심스럽게 취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확할 때 가위에 의한 상처나 부딪힌 상처, 운반 중에 생긴 상처 등은 저장과 유통 중에 썩는 원인이 된다.
 - 열배의 배꼽에 혹이 있기 때문에 두 번 자르기를 철저히 하여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한다.
 - 열매가 달려있던 과경지를 나무에 남기지 말고 함께 따낸다.

▲예조 및 저장
 - 수확한 열매는 품질과 출하시기에 따라 3∼5% 정도 무게가 줄어들도록 건조시킨다. 1개월 이상 저장하는 경우는 비닐개별 포장, 유공비닐봉지, 신문지 등을 사용해서 열매가 시들지 않도록 한다.
 - 단기저장의 경우에는 1∼2% 정도 가볍게 건조시키면 유통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상처를 줄이고 선도가 유지되어 좋다.<제공=제주도농업기술원>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게임 2007-06-30 02:10:29

    게임방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스릴넘치는 카지노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대박찬스 바로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