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대통령에게 바란다

헌정 사상 첫 대통령 탄핵에 이어 치러진 조기 대선이 마무리됐다. 촛불로 시작된 국민들의 정치 참여 열기는 짧은 유세 기간이 무색할 만큼 타올라 새 시대를 향한 염원의 격랑으로 이어졌다. 폭풍우가 지난 뒤 더 눈부셔지는 햇살처럼 제주도민들의 바람은 '원칙'과 '정의'실현으로 합치를 이뤘다.

△경제균형성장 선진경제 도약 기대
김대형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우리 경제를 둘러싼 악재가 꼬리를 물면서 경기침체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새 정부는 경기부양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여 저성장 위기에 신성장동력 조기 발동 처방을 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제주 핵심공약인 제2공항 조기 개항과 신항만 조기 준공,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폭적인 지원 약속을 반드시 지켜달라. 서민경제의 중심인 골목상권이 활력을 되찾아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체감도 높은 정책들을 추진해 줄 것을 기대한다.


△ 지역성 감안한 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
김영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회장

제주에서 '관광'은 생명산업이다. 지역 형평성 차원의 접근이 아닌 지속가능한 진흥을 전제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이 필요하다.

제2공항이 조속히 완공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한 지역발전 대책 등 정부의 재정·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관광의 지역경제 낙수효과 극대화를 위해 제주 전역을 사후면세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도민과 관광객들의 공생을 위한 정책적 지원도 시급하다. 특히 중국의 '방한금지령' 등 사드 여파 최소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으로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줬으면 한다.


△서민생활 안정과 경제살리기 역점 둬야
이시복 대한건설협회제주특별자치도회 회장

지금 필요한 것은 흩어진 민심을 화합으로 이끌고 서민생활 안정과 경제살리기에 역점을 두는 일이다.

건설투자가 어느 산업보다 높은 일자리 창출과 내수경기 활성화에 정책효과가 크다는 점을 감안해 중·저소득층 주거환경 개선과 안전보장적·생활친화적 SOC 구축을 위한 재정투자를 확대가 필요하다. 종합심사낙찰제(종합평가낙찰제)의 안정적 정착으로 건설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균형 성장이 가능하다. 제2공항 및 신항 조기 완공 및 개항,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철회 등 지역 이슈 해결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 '젊은'농업 육성 위한 다각적 정책 펼쳐야
안재홍 한국농업경영인서귀포시연합회 회장

시대가 바뀌었다고 해도 제주 경제에 있어 1차산업이 미치는 영향은 크다. 고령화와 공동화는 자연회복이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 제주 나아가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서도 젊은 농가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지역 여건에 맞는 물류비 지원과 시장경쟁력 확보 등 실질적인 소득 증가 방안도 서둘러야 한다.

농사를 짓고 싶어도 땅값 부담에 포기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대한 대응책도 마련해야 한다. 고품질 농산물을 재배할 수 있도록 품질 향상과 판매망 확보, 홍보마케팅 등 역량 강화에 대한 관심과 정책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


△ 다음세대 위한 정의 모델 기대
김홍배 한림중학교장 

지난 몇 개월간은 참으로 암담한 시간이었다. 이제는 실추된 나라의 명예를 바로 세울 지도자를 선택하는 자리에 서 있다. 잘못된 선택에 의해 엄청난 대가를 치렀던 만큼 새로운 대통령에 대한 기대가 어느때 보다 크다. 교육계 종사자로서 교육 개혁을 통해 학생들이 입시 지옥에서 벗어나 타고난 끼를 마음껏 발휘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인재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대통령을 기대한다. 품격 있고 정의가 인정 받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자라나는 학생들의 롤 모델이 되어주기 바란다.


△인권 기반 복지 전달 체계 희망
고현수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상임대표

대선 기간 동안 후보들마다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의 폐지 및 개선을 약속했다. 표를 얻기 위한 공약(空約)에 그쳐서는 안 된다. 인권을 기반으로 한 개선된 복지전달체계를 기대한다. 중중장애인의 생존과 사회참여를 위해 연금확대를 통한 소득을 보장하고 '활동보조인'의 24시간 파견이 가능한 예산을 확충하길 바란다. 접근 약자인 장애인을 포함한 사회구성원 모두를 위한 국가차원의 '유니버설디자인' 정책의지를 보여 달라. 한 동네에 장애인과 주민과 어울려 살아가는 '탈시설' 정책과 직업재활 확충을 고민해줬으면 한다.


△ 창작 자유 보장 문화 리더십 필요
김수열 제주도문화예술위원장

지난 정권에서 문화예술계가 입은 상처는 컸다. 문화융성이라는 허울 뒤로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드러나며 큰 고통을 겪었고, 시대적 요구의 선두에 서서 국민 주권을 외쳤다. 그만큼 바라는 것도 분명하다. 문화예술에 있어 필요한 것은 표현의 자유를 신뢰하고 창작활동을 보장하는 문화 리더십과 시대변화를 수용할 줄 아는 탄력적인 문화 마인드다. 문화예술은 더 이상 원하는 것만을 보고 듣는 장치나 소비재가 아니다. 문화를 지역은 물론 국가 정체성을 가늠하는 기준자로 읽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체계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 돌봄 노동에서 양성평등 실현해야
문영희 제주YWCA 회장

제주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은 전국 상위권이다. 맞벌이 비율도 전국 최고다. 정부 차원에서 여성들을 위한 육아휴직 및 보육제도 개선 등 정책변화를 통해 일 가정 양립을 지원하고 있지만 다양한 근로환경을 감안할 때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2018년 이후 근로연령층의 감소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우수한 여성들의 취업활동 유지 및 활용정책이 필요하다. 선거기간 제시됐던 공약 중 수용 가능한 내용을 검토해 모성건강을 지키고 돌봄 노동에서 양성평등이 실현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정책으로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기 바란다.


△'청년'이 행복한 나라에 귀 기울여 주길 
이지현 제주대 간호학과 4년

'헬조선'은 유행어가 아닌 현실이다. 지역으로 갈수록 그 고통의 정도가 심각하다. 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기대한다. 많은 청년들이 공무원 시험 준비에만 매달리는 현실은 앞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노력한 만큼 대가를 받을 수 있다는 희망을 줘야 한다. 많은 청년정책이 쏟아지고 있지만 피부로 느껴지지 않는다. 기성세대의 잣대로 재단해 청년들의 눈높이와 자세만 지적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일자리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등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도 병행돼야 한다. 더 많이 묻고, 듣고, 찾아 달라.


△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구현 시작
김영근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국민들의 뜻은 촛불 민심으로 이미 확인됐다. 사상 첫 조기 대선이 치러지기까지 노동은 불온한 존재였고 반노동 정권의 수많은 노동적폐는 여전했다. 또 26일째 고공단식농성 중인 노동자를 향한 존중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번만은 바뀌어야 한다. 지난 정권에서 드러난 적폐를 청산하고 '최저임금 시급 1만 원'확보와 저임금 구조 타파, 비정규직 철폐, 재벌체제 해체, 노동조합 할 권리 보장 등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기를 바란다.  기득권을 위한 대한민국이 아닌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


△국민이 준 5년의 기회…제주 약속 실천
강호진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

'잘못된 권력의 실패'로 인해 선택된 자리다. 새로운 대통령은 구호가 아니라 우선 한국사회 '적폐 청산'을 실천적으로 보여줘야 한다. 대선 기간 약속했던 국민대통합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 제주의 미래에 있어 신자유주의 유산인 국제자유도시라는 낡은 틀을 청산하고 누구나 평화, 인권, 환경수도를 향한 새로운 제주를 만들어야 한다. 4·3 문제 해결과 강정구상권 철회, 기초자치단체 부활에 대한 주민선택권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도 실천하기 바란다. 국민들이 준 5년이란 '기회'를 임기가 끝날 때까지 잊지 말아야 한다.


△"삶의 만족도 높은 대한민국 됐으면"
강민철 제민일보 도민기자

오늘을 사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저녁'이다. 양질의 일자리와 가정, 안정된 국가가 확보돼야 가능한 일이다. '힘들다'는 이유가 아니라 어느 자리, 어떤 상황에서건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여건에 만족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원한다. 취업 등에 대한 기대치는 사실 예전과 다르지 않다. 문제는 양극화로 인한 편차와 기회 축소로 인한 위기감이 커졌다는데 있다. 스스로 지나친 노동을 자처하는 것도, 그런 열정을 강요하는 것도 다 문제다. 삶의 만족도에 대한 국민들의 고민을 살피고 정책에 반영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