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공간 re:born·세간, 25일부터 '세탁소' 전시
박민선씨 세월호 희생자 이야기, 꿈 담은 인형 선봬

'세월호에서 안아올린 이루지 못한 꿈 소중하게 잘 손질해 다시 주인을 기다립니다'

세월호 참사 단원고등학교 희생 학생 250명의 꿈들이 한자리에서 펼쳐진다.

조천읍 선흘에 위치한 기억공간 re:born과 세간은 25일부터 '세탁소' 전시를 연다. 전시 기간은 정하지 않았다.

전시는 세월호 참사로 차가운 바닷속에서 희생돼 젖어버린 학생들의 꿈을 말리고 손질해 돌려드린다는 의미를 담아 기획됐다. 

이날 전시되는 작품들은 주부 박민선씨의 손길을 통해 탄생했다. 박 씨는 세월호 참사 이후 언론을 통해 보도된 단원고 희생자들의 사연을 보고 그들의 이야기와 꿈을 형상화해 인형과 소품으로 만들었다. 

한땀 한땀 정성을 다해 만들어낸 이번 작품들은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닌 그저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번 전시는 업사이클링 디자인 제조 및 플랫폼 기업 '세간' 김진주씨가 큐레이팅을 맡았다. 김씨는 "세월호 참사에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이 차가운 바다에 젖은 꿈을 통해 기억공간을 찾는 이들이 자신의 꿈을 소중하게 손질해 찾아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전시 컨셉을 '세탁소'로 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기억공간 re:born 담당자는 "세월호 3주기를 지나 정권교체를 이뤄낸 촛불시민의 간절함을 담아 구태로 얼룩진 세월호참사가 '세탁소' 를 나와 깨끗해진 세탁물을 찾듯 하루빨리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이 깔끔하게 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전화(010-2822-6123) 또는 이메일(base80@daum.net). 매주 화요일 휴무.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