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 전현직 공무원 8명으로…두번째 건설사 등장 수사 어디까지

제주시 한북교 교량 비리에 이어 와호교 교량건설 과정에서도 비리의혹이 제기되면서 제주시 전직 국장이 추가로 구속됐다.

검찰의 수사가 2차로 이어지며 퇴직 공무원들에 의한 ‘관피아’ 비리의혹은 계속 확대되고 있다.

제주지방법원 임대호 영장전담판사는 금품수수 혐의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전 제주시 국장 출신 김모씨(64)에 대해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며 26일 영장을 발부했다.

김씨는 지난 2012년 공직을 떠난후 2014년 W건설업체 대표로 취임해 제주시 관급공사에 자재를 납품해왔다.

이같은 과정에서 제주시 화북동 일대 수해상습지 정비공사인 와호교 교량사업에 관급자재를 납품했다.

와호교는 한북교와 같이 구조물 휘어짐 현상이 발생, 지난 2015년 5월 공사중지 명령이 내려지기도 했다.

김씨는 제주시 지역뿐 아니라 서귀포시 지역 하천 교량공사에 관급자재를 납품했다.

김씨가 구속되면서 지금까지 하천 교량건설 비리로 구속된 사람은 S업체 대표 강모씨를 비롯, 전현직 공무원 8명 등 9명이다.

특히 김씨는 이미 구속기소된 S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라는 점에서 하천교량 건설비리가 얼마나 확대될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검찰 관계자도 “한북교 외에 다른 교량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검찰은 교량건설 외에 2010년부터 이뤄진 하천정비사업 등 행정에서 발주한 여러 가지 사업에 대한 자료를 행정시로부터 제출받아 들여다보고 있어 도내 건설업계와 공직자들의 사건의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