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O는 9일 제주웰컴센터에서 '포스트 사드, 제주관광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제13차 제주관광 미래전략 워크숍을 개최했다. 사진=고경호 기자

JTO 9일 미래전략 워크숍
"송객수수료 상한선 필요"

제주 저가관광의 원인인 송객수수료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법제화와 강력한 단속 등이 주문됐다.

제주관광공사(JTO)는 9일 제주웰컴센터에서 '포스트 사드, 제주관광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제13차 제주관광 미래전략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김영민 한국자치경제연구원 팀장은 "제주지역 면세점은 물론 유료관광지, 카지노업계 모두 도내 인바운드 여행사와 가이드들에게 송객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며 "식당·호텔 등은 직접적인 수수료 대신 상품 가격을 지나치게 낮춰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도내 대기업 면세점의 과다경쟁으로 인해 유통구조가 왜곡되고 있으며, 일부 인바운드 여행사의 독과점 구조로 인해 관광도시로서의 제주 이미지가 실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이에 따라 제주 관광업계는 송객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급, 가이드라인 지정에 대한 요구가 높다"며 "뿐만 아니라 인두세 폐지방안 마련, 조례·법령을 통한 수수료 상한선 명시 등 법제화와 함께 위반 시 제재 등 강력한 단속을 촉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진 토론회에서 강동우 제주동락여행사 사장은 "중국인 개별관광객마저도 마이너스 투어피로 제주를 찾고 있다. 이들은 면세점으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것을 알고 여행사에 수수료 일부를 요구하기도 한다"며 "중국계 여행사가 받는 수수료가 15%대라면 도내 향토 여행사들은 2~3%밖에 안 된다. 이러한 구조는 수수료를 나눠주지 않는 향토 여행사들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강영순 ㈔제주도중국어관광통역안내사협회장 역시 "송객수수료 개선을 위해서는 도내 무자격가이드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과 강력한 처벌이 우선돼야 한다"며 "제주에 거주하는 로컬 가이드를 관리하기 위한 '제주지역가이드등록제'를 신설해 무자격·불법가이드들이 더이상 제주관광에 발붙일 수 없도록 완전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