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고경호 기자

제주참여환경연대, 27일 도민의방서 기자회견
지하수 고갈, 상·하수도 등 제주 물 문제 심각
"제주도정 여유로움 넘어 안이함 보인다" 지적

제주지역의 총체적인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수 정책이 요구됐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각종 개발사업으로 지하수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는 반면 가뭄과 집중호우가 반복되면서 지하수 함양률이 떨어지고 있다"며 절수 정책을 촉구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용천수량 감소와 고갈된 지하수층에 해수가 역침투하고 있는 것은 지하수 고갈의 위협을 경고하는 현상"이라며 "상수도 역시 최근 공급 가능량의 92%까지 사용되면서 일부지역에서는 수압이 약해 건축허가가 반려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 들어 제주하수처리장의 방류 수질도 거의 매일 기준을 초과하고 있는 등 제주지역에서 총체적인 물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며 "제주도정은 상수도의 누수율을 낮추고 하수처리시설을 확충하는 등 고비용의 장기적 사업에만 매달리고 있다. 여유로움을 넘어 안이함을 보이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사진=고경호 기자

또 "제주도정의 물 문제 대처 방식은 시설을 확충해 대응하는 공급 위주의 방식"이라며 "심지어 절수정책에 가장 먼저 나서야 할 환경보전국의 화장실조차 절수 기준을 2배나 초과한 상태로 제주도정의 현주소를 여실히 나타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타 지자체는 이미 절수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절수설비를 가정에 보급하고 있다"며 "제주에는 지하수 문제와 상하수도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데도 절수설비 설치 실적은 전무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제주도정은 가능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 절수설비 의무설치 대상에 대한 관리감독에 즉각 나서야 한다"며 "물 관리 부서 신설 및 관련 조례 제정, 절수설비 적극 보급, 물 절약 모범업체 인센티브 도입은 물론 물과 에너지, 쓰레기를 통합한 자원순환사회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