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항공국 신설 조례 반영이후 항공단 분리 추진
도의회 제출 1개월만에 변경…대의기관 무시 논란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하반기 정기인사를 앞두고 제주도의회 심의를 거친 조직개편안을 임의대로 변경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공항 관련 업무가 빠진 교통항공국 신설이 추진되는 것으로 기형적인 조직 운영이 우려되고 있다. 

도는 지난 6월 조직개편안을 담은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도 본청 13국 48과를 50과로 확대하고 교통과 항공분야를 통합한 교통항공국 신설을 조례안에 명시했으며, 공항확충지원본부를 삭제했다. 

또 일자리 창출업무를 강화하기 위해 경제통상산업국을 경제통상일자리국으로 변경하는 방안도 담았다. 

이 개정조례안은 6월12일부터 7월4일까지 열린 제352회 도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심의 과정을 거쳐 가결됐다. 

그런데 도는 오는 28일 하반기 정기인사 예고를 앞두고 조직개편안과 달리 교통과 항공분야 분리를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2공항 건설 등 항공분야 업무를 전담할 공항확충진원단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만약 이렇게 되면 교통항공국은 교통정책과와 대중교통과 등 2과로만 꾸려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항공분야가 빠진 교통항공국 신설이 예상되고 있다. 

도의회 심의를 거친 조직개편안과 다르게 업무가 분리되는 것으로 대의기관을 무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대중교통체계 개편 등을 추진하기도 벅찬 상황이라 항공분야 업무를 분리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