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대중교통체계개편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버스중앙차로 공사로 인해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 사진은 23일 한 시민이 공사로 인해 파헤쳐진 제주시청 버스정류소 인근 도로를 위험하게 걷고 있는 모습.

제주시청·제주여고 인근 공사 보행자·상인 불편 가중
상인 "상가 접근성 떨어져 피해"…도, 공사 정상추진

제주도가 최근 제주시 일대에서 진행하고 있는 대중교통체계개편에 따른 버스중앙차로 공사 등에 따른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공사현장 인근 주민들의 반발에도 공사를 강행하고 있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5월15일부터 사업비 61억8800만원을 들여 제주여고와 제주시청 일대 2.7㎞ 구간 중앙우선차로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중앙차로 버스 승강장 주변 교통섬에 이용자 보호를 위한 펜스를 설치한 데 이어 도로 양쪽 인도에도 무단횡단 방지를 위한 펜스설치를 추진 중이다.

하지만 공사 현장 인근 상인들은 제주도가 공사 진행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밀어붙이기식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상인들은 공사로 상가 접근성을 떨어뜨리지만 교통섬에 이어 인도까지 펜스를 이중으로 설치하는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꽃집을 운영하는 박선종씨(62)는 "대중교통체계개편을 시행한다고는 했지만 상가 앞 인도에 펜스를 설치하는 등 공사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며 "교통섬에 펜스가 설치되면 건널 수 없어 무단횡단할 이유가 없는데도 굳이 상가 앞 인도에도 펜스를 설치를 추진, 피해를 주고 있어 공사를 취소해 달라고 민원을 제기했다"고 성토했다.

더욱이 유동인구가 많아 평소에도 혼잡한 제주시청 앞은 더 심각한 상황이다.

버스중앙차로 공사로 제주시청 일대 인도 폭을 줄이는 공사를 하면서 보행자들이 도로로 내몰리는 아찔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일대 전주와 변압기 등 이설 문제 등으로 공사기간마저 길어지면서 보행자는 물론 주민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중앙차로 공사에 대한 교통심의 과정에서 상가 앞 인도에 펜스를 설치토록 해 주민들에게 펜스설치에 대해 설명하지 못했다"며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설치하는 만큼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버스중앙차로 공사로 인해 인도를 줄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변압기 이설 등이 늦어지면서 공사가 지연돼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만큼 한국전력과 협의 등을 통해 공사가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