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근로 참여자들을 위한 취업지원책이 절실하다. 일정 근로시간과 어느 정도 생계비가 보장되는 공공근로사업에 만족, 재차 공공근로를 희망하는 구직자가 잇따르고 있어 보다 안정적인 재취업 유도방안이 필요한 것.

13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시작된 1차 공공근로사업 참여자는 840여명으로 모집당시 900명 가까운 희망자가 지원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정부차원의 장기 공공근로 방지와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공공근로사업기간 3개월 내 노동사무소에서 취업상담을 받도록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제주지방노동사무소는 현재(13일)까지 400명 상당 공공근로자에 대한 상담활동을 벌이는 한편 취업알선을 병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재취업 의사를 밝힌다 해도 뚜렷한 일자리가 없어 업체 발굴이 시급한 실정이다. 도시정비나 간벌작업 등에 익숙해진 이들을 수용할 농림어업관련직의 신규 구인이 올 들어 아예 없는가 하면 단순노무직도 신규 구인 18명에 취업은 1명에 불과한 것.

이에 따라 구인업체 발굴은 물론 공공근로자들의 자질을 높일 수 있는 직업훈련이나 자격증취득 프로그램과의 적극적인 연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지방노동사무소 관계자는 “대다수 공공근로자가 노동강도가 덜하고 일정 급여가 나오는 공공근로에 안주, 재취업 유도가 쉽지 않다”며 “취업상담일지를 분석, 직업훈련 등 재취업프로그램 참여를 적극 독려하는 한편 업체 참여율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