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비정규직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한국노총제주도지역본부는 12일 제주시 메종글래도호텔에서 제주여성인력개발센터와 공동으로 매년 제주지역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고 정책방안을 모색하고자 '제주지역 비정규직 문제해결을 위한 노사민정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비정규직 관련 정책과 사업수행에 있어 타 시·도의 모범이 되고 있는 서울과 광주의 사례를 통한 고찰 및 제주지역 특성에 맞는 비정규직 해법 모색 등으로 진행됐다.

기조발제에 나선 노광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은 "서울시는 2012년부터 현재까지 총 9098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했으며 정규직화 이후 처우개선을 위한 노동혁신 종합계획 수립·추진 중에 있다"며 "지방자치의 관점에서 국가 단위 노동정책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미래지향적 노동모델을 정립해야 하며 사회변화에 맞는 노동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병규 광주광역시 일자리정책 특보는 "직접 고용시 사회적평판, 고용안정성, 일의 재미 등 만족도가 두드러진다"며 "직접고용으로의 전환은 기관의 서비스 질, 전문성 향상 등 소속 기관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고 밝혔다.

주제발표에 나선 고승한 제주연구원 연구위원은 "제주는 산업구조 특성상 농림어업 임금이 제한적이고 산업구조도 취약하다"며 "제주지역 특성을 고려한 비정규직 범위를 우선 규명해야 하며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제주에 특화된 정책사업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