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숙 제주도 자치행정과 주무관

'2017제주 정책박람회'가 오는 10월28일 오후 2시부터 9시까지 제주도의회 의사당 및 의원회관 일원에서 개최된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제주 정책박람회는 도와 도의회, 도교육청 3개 기관의 협업을 통해 정책공감대 확산을 도모하고 도민 목소리를 경청하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3개 기관장이 참여하는 기관장 토크콘서트가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주 무대에서 진행된다. '아이 낳기 좋은 제주', '일자리 걱정 없는 제주'라는 공통주제를 가지고 도민들과 자유롭게 토크콘서트가 진행되며, 이날 사회진행은 서경석 전문MC가 맡아서 진행하게 된다.

문연로 일대 관공서를 재미있고 유익하게 탐방하고 공직사회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청소년이 걷는 정책1번가'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운영되며, '문연로 골든벨'은 정책1번가 탐방을 통해 알게 된 기관별 정책과 역할을 O/X 퀴즈 문제를 통하여 그동안 접하기 어려웠던 정책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지사님/의원님/교육감님 귀는 당나귀 귀~~'프로그램이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주 무대에서 운영된다. 평소 도민들이 가지고 있던 생각이나 정책에 대하여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는데 송중근 개그맨이 맡아서 진행된다.

제주 정책박람회 부설 프로그램으로는 △유관기관 제주정책 홍보 및 전시 △통통통 테마가 있는 이야기-도청 간부공무원과의 소통시간 △노트북을 이용한 온라인 정책제안 △제주시 및 서귀포시에 바란다 △소방공무원 체험프로그램 △자치경찰 기마대 포토타임 등이 운영된다.

이외에도, 드라마 OST로 유명한 가수 린과 전국 프리스타일랩 1위에 빛나는 힙합가수 만두(MANDOO)와 함께하는 각종공연, 이벤트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정책박람회에 많은 도민 참여와 확대를 위하여 참여자 공개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참가신청 및 상세한 내용은 제주도청 홈페이지 도정뉴스-새 소식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풍요롭고 깊어가는 제주의 가을을 이곳 문연로에서 정책을 토론하고 서로 공유하는 뜻깊은 만남의 장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