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민주노총이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및 주5일근무제 도입과 관련, 오는 25일부터 파업에 들어가는 등 올 ‘춘투’가 전년과 달리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국노총 이남순 위원장은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철도·가스·전력·발전 등 국가기간산업의 무원칙한 민영화를 강행하면서 노동계의 교섭 요구조차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면서 예정대로 25일부터 파업을 강행할 것을 선언했다.

한국노총은 파업 예고와 함께 △철도 노동자의 근무체계의 3조2교대 전환 △철도·가스 등의 쟁점에 대한 정부-노동계의 직접 교섭 등을 요구했다.

민주노총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2월 임시국회에서 중소영세 비정규직을 비롯한 노동자를 희생시키는 노동법 개악안이 통과되지 않는다는 점이 확인되지 않으면 26일 오후1시부터 파업에 돌입키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의 전면파업에는 현대·기아·쌍용 자동차와 한국중공업 등 대형 사업장을 비롯, 전국적으로 140여개 사업장에서 10만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은 이에 앞서 24일 여의도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어 주5일근무제 도입과 관련, 탄력근로제 1년 단위 확대 반대 및 휴일휴가 축소 반대 등을 정부에 요구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22일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파업에 대비한 종합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