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보 의원.

김영보·김용범 의원 "인력·예산 집중해야"
유진의 의원 "의사면허 소지자가 소장돼야"

제주특별자치도가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치매 국가책임제 이행을 위해 추진하는 치매안심센터 설립 준비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범) 김영보 제주도의원은 22일 제주·서부·동부 보건소와 서귀포·동부·서부 보건소 소관 2018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현재 보건소에서 치매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안심'이라는 말만 넣어서 치매안심센터라 부르려는 것이냐"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8월 기준 제주도 치매 환자가 1만여명으로 전국 최고치다. 시급성을 알아야 한다"며 "당초 12월에 센터를 설립키로 계획했지만 내년 6월로 미뤄졌다"며 행정의 시행 의지에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김 의원은 "배정인원 현황에서 치매안심센터 인력은 0명"이라며 "정부에서 지침이 내려오지 않았어도 인력·예산 확보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용범 위원장.

김용범 위원장도 "인력 확보와 시설 계획의 속도가 맞물려야 하는데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며 서두를 것을 주문했다.

또 제주보건소장 공모에서 의사면허가 없어도 5급 상당의 보건관련 직렬의 공무원도 응시 가능하도록 자격조건을 완화한 것에 대해서도 지적이 잇따랐다.

유진의 의원은 "보건소에 의사면허자가 없다면 도민 건강의 후퇴를 부르는 것"이라며 "가급적 의사면허 소지자를 소장으로 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이에 문경진 부시장은 "치매안심센터의 경우 시설 규모에 따른 전문 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제주보건소장 채용은 현재 공모중이기 때문에 결과를 보면서 판단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