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21개 단체 등 공동대책위 출범…전수조사 실시 요구
도교육청 "원점서 손실"…법 개정 등 교육감협의회와 공조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이 현장실습 고교생 사망사고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를 비롯해 제주도내 21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은 22일 제주도교육청 정문에서 '현장실습고등학생 사망에 따른 제주지역공동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교육청은 제주도내 현장실습에 대한 전수조사와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파견형 현장실습제도는 학생들이 전공과 맞지 않는 업무에 배치돼 교육의 취지를 벗어나거나 사업장 내 취약한 지위에서 위험업무에 배치되는 등 이로 인해 많은 목숨이 희생됐다"며 "이번 사고발생에 중대한 책임을 져야할 회사는 오히려 진실을 왜곡하고 사건의 발생을 현장실습학생의 과실로 몰아가면서 책임을 방기하고 사고를 은폐하려고 한다"고 주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2017년 현재 제주도내 현장실습 실태에 관한 전수조사 실시' 등을 요구하는 공문을 도교육청에 접수했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은 제주도교육청이 현장실습 제도를 원점에서 손질키로 했다.

도교육청은 이르면 27일 도내 특성화고 취업담당 교사와 간담회를 열고 현장실습에 대한 문제점 등을 점검, 교육부에 건의할 자료를 만들 방침이다. 특히 법 개정이나 제도개선 등 중앙정부 절충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와 협조해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또 현장실습 안전 매뉴얼과 예방조치 기준을 마련하고 교사들을 투입해 현장실습 모니터링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강승남·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