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부적응 사유 241명 중 92명 지원 소외

제주도교육청이 학업중단 학생 지원에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제주도교육청은 학업중단 학생에 대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정보 연계망을 구축, 지원을 연계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통해 학업중단 학생에 대해 상담과 검정고시 준비, 학교복귀 안내, 직업체험, 캠프, 건강검진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 출국 또는 질병 등을 제외한 부적응을 이유로 학업을 중단한 도내 학생 10명 가운데 4명은 지원에서 소외되고 있다.

지난해 제주지역 학업중단 학생은 초등학교 136명, 중학교 102명, 고등학교 211명 등 모두 488명이다. 해외 출국 또는 질병 등을 이유로 학업을 중단한 학생을 제외한 241명 가운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연계 학생은 149명(61.8%)이다.

나머지 92명(38.2%)은 연락이 되지 않는 등 사실상 무관심 속에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이들 학업중단 학생들이 범죄 등에 노출되는 등 문제가 우려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업중단 학생에 대해서는 검정고시 교재비 지원 등 학교 밖에서 학력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거나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입소를 독려하고 있다"며 "하지만 일부 학업중단 학생은 개인정보보호 등의 이유로 인해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 100% 연계하는데 한계가 잇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