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진단 ‘양호’·사업 영역 확대 불구 공간·운영 한계 발목
‘학문 분권’ 추세, 아카이브 강화 주문…하반기 타당성 조사

제주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박찬식·이하 제주학센터)의 독립선언에 속도가 붙고 있다.

이르면 올 하반기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는 등 지역학 중심의 ‘학문 분권’에 힘을 싣는다는 복안이다.

제주학센터는 2일 기자 간담회에서 2차 제주학연구센터 운영기본계획(2017~2021)에 따른 진행사항을 설명했다.

기본계획은 △법률 및 제도 정비(Renewal) △조직 및 기능체계 구축(Restructuring) △재정 안정(Restoring) △목적 사업의 창조적 구성(Reframing) △독립 공간 확보(Reprograming) 등 5R 활성화 전략으로 독립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진행한 조직진단에서 ‘연구기획’ ‘제주학아카이브 관리’ ‘제주어연구’ ‘행정지원’ 등 팀체제 재편과 전문인력 확충 등에 있어 ‘양호하다’는 판단을 받았다.

하지만 공기관 대행 사업 증가 등으로 업무 영역이 늘어나면서 한해 많게는 200명 선의 위촉 연구원을 활용해야 하는데다 아카이브·자료 수집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며 독립 필요성이 대두됐다.

제주연구원 규정 개정으로 ‘별도 운영’이 가능해졌지만 도 출연금에 의존해야 하는 한계도 개선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지난해 한국학호남진흥원이 개원하는 등 지역학이 지역 정체성 등과 연결되는 상황 역시 독립 이유로 거론되고 있다.

제주학센터 관계자는 “현재 아카이브사업이 디지털에 한정돼 있는 등 학술은 물론 전문성을 살리는 데도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며 “행정안전부 등으로 부터 타당성조사와 법인등기 등의 사전 작업을 이행하라는 답변을 들은 만큼 올 하반기 추경예산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