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내에 조성된 '제주 환상 자전거길'은 많은 불법 주·정차 차량들로 점령되면서 자전거 이용객들의 불편은 물론 사고 위험도 노출돼 있는 실정이다. 양경익 기자

차도·인도 병행…불법 주·정차 단속 규정도 없어
자전거 이용객 각종 사고 위험 노출…대책 시급

수백억원의 예산을 들여 조성한 '제주 환상 자전거길'이 주차장으로 전락하면서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

더구나 자전거길이 불법 주차된 차량들로 점령되면서 자전거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도내 주요 도로에 조성된 '제주 환상 자전거길'을 확인한 결과 곳곳마다 트럭은 물론 렌터카 등 많은 차량들의 불법 주·정차 행위가 만연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자전거 이용객들은 불법 주·정차된 차량들을 피해 차도로 주행하는 등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었다.

특히 양쪽 차선을 오가는 차량들과 자전거, 보행자들이 혼잡하게 엉키면서 아찔한 상황도 확인할 수 있었다.

문제는 자전거 도로 불법 주·정차 단속 규정이 아직까지 마련되지 않으면서 단속이 전무하다는 점이다.

또한 도내에 조성된 대부분의 자전거 길은 차도 및 인도와 병행 사용하면서 사실상 무용지물이나 다름없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자전거 길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은 불법 주·정차 차량 외에도 주행 중인 차량 및 보행자들을 피해 이용해야 하는 등 각종 사고위험에 노출되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자전거 이용객 한모씨(28·여)는 "주·정차된 차량들 외에도 온갖 장애물 등으로 통행에 불편하다"며 "제주에 자전거 이용객이 늘어나는 만큼 철저한 관리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제주시 오남로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 도내 자전거 도로는 보행자 및 차량과 겸용해서 사용하고 있다"며 "불법 주·정차 관리 규정이 없는 등 아직 미흡하지만 적극적인 대처로 이용객들의 위험요소를 제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