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평 제주시 연동

제주 4·3은 우리 현대사에서 가장 비극적이면서 가장 알려지지 않는 슬픔과 고통의 역사중 하나다.

"살암시민 살아진다."라고 희망의 끈을 놓지 못한 채 지금까지 살아 온 우리 모두의 마음을 속 시원히 풀어주지 못한 현실이다.

제주 4·3의 진상규명,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 진상보고서 발간, 4·3평화재단 출범, 대통령의 사과, 국가 추념일 지정, 지방 공휴일로 지정 등 숱한 4·3나래를 펼쳐오고 있지만 아직도 희생자나 유족들에게 마음에 와 닿는 배·보상을 못하는 건 무슨 때문일까.

지난 70주년 4·3추념식엔 대통령이 참석하여 국가공권력의 잘못에 대해 다시 사과하고, 희생자 명예회복과 배·보상 등에 정부가 의지를 갖고 완전 해결해 나가겠다고 하였다. 

광주 5·18처럼 제주 4·3 생존자, 유족 등에 대한 지원도 정부가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 

지난 3월 18일 4·3평화기념관 학술포럼자리에서 정수만 전 5·18광주유족회장은 "5·18 생존자 및 유족들은 의료비, 요양시설 이용료 등 대부분의 복지 혜택을 정부로부터 직접 지원 받는다"며 "4·3 생존자와 유족들은 국가가 아닌 지방정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했다.

4·3유족회와 평화재단에서 만든 4·3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확정하여 공권력에 의한 희생자 배·보상, 재판절차를 거치지 않는 4·3 수형인에 대한 명예회복, 혼란한 시기에 불명확하게 신고 처리된 호적사항의 재정리 및 진상규명과 추가조사등 4·3피해자와 유족들의 상처치유에 최선을 다 해야 할 것이다.

제주 4·3이 전국화등 온 국민이 공감하는 역사가 되고, 자리매김 될 때까지 그 동안 탄압에 저항하며 참담한 희생과 아픔을 딛고 일어 선 제주도민의 저력이면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본다.
어둠의 역사로 서로가 입 밖에 꺼내는 것조차 어려웠던 4·3은 이제 세상에 나와 빛을 보는 새로운 역사가 될 것이다.

세계화, 전국화를 통해 화해와 상생의 4·3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진정한 평화의 섬으로 제주가 우뚝 솟을 수 있도록 너와나, 손잡고 상생의 나래를 펴 나가기를 기원해본다

여기 중심에선 제주도의 4·3지원부서나 제주 4·3 유족회 등의 수고에 쌍수를 보내며 건승을 기원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