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지역주민과 시민사회 단체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제주도가 직접 맡아 검증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18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관련 모든 절차를 일시 중지하고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제주도가 직접 맡아 검증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인은 제2공항 계획의 근거가 된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의 부실검증 결과가 나온 이후 도민들과 함께 세밀하게 검토를 하고 방향을 잡아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며 "그러나 원희룡 당선인은 국토부의 사전타당성 용역 재조사 결과에 따라 큰 문제가 없다면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제주의 100년 대계를 말하며 제주도의 운명을 가를 중차대한 사업 추진여부를 국토부 관료들의 손에만 맡기는 것은 도민의 뜻과 상반된다"며 "제주도민의 미래와 운명의 결정은 도민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희룡 당선인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2공항과 관련한 모든 절차를 일시 중지할 것을 국토부에 요구하길 바란다"며 "사전타당성 재조사와 더불어 현재 제주도의 환경수용력이 얼마만큼의 관광객을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제주도민들의 의견을 묻는 공론화 과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