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훈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행정동우회 부회장

주민들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지도자는 법령의 주어진 환경 내에서 주민들의 아무리 하지 말라고 해도 뚝심 있게 관철해야 할 일이 있다.  반대로 주민들의 아무리 필요하다고 해도 매끄럽게 해결할 수 있어야 권력을 등에 업은 행정의 기술자 또는 행정 정치적 지도자라 할 수 있다. 

이번 6·13지방선거에서 당선돼 권력을 위임받은 지도자들은 낙선된 후보들의 공약 사항들도 검토해 도민들의 삶과 질 향상을 위하여 헌신해 줄 것을 바라면서 필자가 평소 느끼고 있는 내용 중 몇 가지만 지면을 통해 제시하니 관심을 가지고 고민하기를 주문한다.             

첫째, 봉개 쓰레기 매립장 활용 방안이다.

어느 마을도 마을 주변에 쓰레기 매립시설을 하라고 마음 놓고 허락할 주민들은 없다. 하지만 봉개위생 쓰레기 매립장은 지어질 당시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위생매립장으로 알려졌다. 또 전국 도·시·군폐기물 관련부서 공무원, 지역 주민 등  하루에도 수십명씩 견학을 다녀간 곳이다. 이와 함께 한 봉개 위생쓰레기 매립장은 어렵게 마을 주민들과 협치해 근 30여년을 제주시민들이 쓰다 버린 폐기물을 수용해왔다. 그 당시 시정 책임자들이 그 지역을 선정한 것도 상당한 식견을 가지고 지형 여건을 고려한 것으로 생각된다. 필자도 환경 부서에서 근무해 본 경험으로 볼 때 현 상태에서는 쓰레기 매립할 장소에 건축물이 들어서 있어 문제점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조금 생각을 달리한다면 봉개 쓰레기 매립장이 앞으로도 30여년 동안은 제주시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수용할 수 있는 지형적 여건을 갖춰있다.  

둘째, '청정제주' 양돈장 문제을 해결하라.

이시돌 목장 창업주이신 고 임피제(맥그린치) 신부는 당시 국가의 시대적 어려운 시기에 양돈시설 권장 교육 등으로 양돈장이 확산하는 등 제주지역 발전에 기여한 것은 물론 희생과 봉사로서 주민들의 생활개선 향상에도 많은 노력을 했다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고 지역사회가 발달하면서 지금은 한림, 한경, 안덕, 애월, 중산간 지역은 여름철 자동차 유리창을 열고 운행할 수 없는, 청정 제주가 아니라 구역질 나는 악취 지역으로 변질돼 지역개발 장애지역으로 변해있다. 도정은 단계적 계획을 수립하고 어느 한 지역을 선정해 대단위 양돈장 시설 현대화하는 한편 도내 300여곳 양돈시설의 단계적 이설도 필요하다. 이 문제는 한림, 한경, 애월, 안덕 지역구 의원들이 핵심이 돼 도정과 머리를 맛대고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케이블카 시설하고 지방재정확충하라.

케이블카는 장애인을 포함해 남녀노소 신체적 에너지를 절약하고 적은 금액으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필요공간이다. 자연은 어차피 인간들에 의해 파괴되고 다시 복원하면서 공생하는 것이 인간과 자연의 법칙이라 할 수 있다. 케이블카 문제는 어제 오늘 거론되는 것이 아니지만 필자가 눈여겨볼 때 환경단체 몇 사람들 때문에 연간 1500만 관광객에 대한 수천억원대의 비용을 사장하고 있는 것 같다. 이번 선거에 도민들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지도자는 케이블카 문제만큼은 권한 행세를 해서라도 관철할 때 도민에게 큰 박수을 받을 것이다. 케이블카 시설 위치는 제주도 전체가 한라산으로 볼때 영실 윗세오름 백록담에 관심을 둘 필요가 없고 케이블카 명칭을 한라산 케이블카1호, 2호, 3호 등 도내 3곳 정도만 시설된다면 삼다수 못지 안은 세외수입이 될 것이다,  

넷째,  등산로 주변 주차장 확보하라.

주차장 문제는 도심지는 말할 나위도 없지만 건강을 위해 산과 들을 찾는 사람들과 그 도로를 지나다니는 모든 이들이 느끼고 있을 것이다. 대표적으로 성판악 입구, 영실 입구 주변 절물, 사려니숲길 등 도내 주요등산로 주변은 주말만 되면 도로 갓길에는 자동차 전시장으로 변해 있다. 도정과 도의회는 현장중심 실태을 파악하고 제주어로 조금 표현한다면 "가찌강방왕 해결허십서". 잡목을 정리하고, 주차장을 시설해 주차료 징수하고, 일자리 창출하고, 무인 주차장도 만들고, 도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기를 6·13지방 선거 당선자에게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