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복지타운(자료사진).

원희룡 지사 '행복주택 타당성 결과 나오면 공론화 거쳐 확정"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공론화를 거치겠다고 밝히면서 주목된다.

원희룡 지사는 7일 제주도의회 제364회 1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김창식 교육의원(제주시 서부)이 '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 시민체육공원 조성'을 제안하자 이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제주도는 2016년 6월 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를 활용한 '도남 해피타운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도는 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 4만4000㎡ 중 행복주택 30%, 공원 40%, 공공시설 30%로 조성키로 했다.

또 행복주택 700세대를 조성해 젊은이들의 주거 부담을 해소하고, 실버주택 80세대를 건설해 노인들에게 편안한 안식처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행복주택 저층부에는 도민을 위한 노인복지관, 도서관, 북카페 등 커뮤니티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행복주택과 실버주택, 커뮤니티시설 건립 등에 총 98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제주개발공사가 설계와 시공 등 업무 전반을 담당하기로 했다. 제주개발공사는 지방공기업평가원에 사업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고,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원 지사는 이날 "시민복지타운에 청년을 위한 행복주택을 짓기 위해 국토부에 응모했더니 국토부는 가장 좋은 모델이라며 1순위로 선정했었다"며 "그런데 제주시내에 남아 있는 공간이 부족하고 행복주택도 중요하지만 굳이 그곳에 지어야 하느냐라는 의견도 많다"고 말했다.

이어 "(행복주택 사업을) 해야 할지, 만약 안하게 되면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아이디어는 수십가지가 접수됐다"며 "조만간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온다. 시민들과 공유하면서 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를 어떻게 활용하는 게 가장 좋을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방공기업인 제주도개발공사가 200억원 이상 투입하는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제주도의회 의결을 거쳐야 하고 최근 미분양 주택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원 지사가 시청사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공론화 입장을 밝히면서 향후 도민사회에서 이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