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대책위·범도민행동 10일 공동 기자회견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1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교통부는 검토위원회 없는 일방적인 사전타당성 재조사 용역 진행과 중간보고회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오는 11일 국토부가 제주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이하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결과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열기로 했다"며 "이는 대책위 등 주민들과 협의 없는 일방적인 중간보고회로써 국토부 스스로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진행해야 할 타당성 재조사의 신뢰성을 심각히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국토부와 대책위 간 검토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합의 과정에서 양측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쟁점 사항은 도민공론화에 대해 국토부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라며 "임계치에 달한 오버투어리즘의 폐해를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에서부터 현재보다 두 배 이상의 관광객을 받는 것이 과연 제주와 도민의 미래를 위해 현명한 판단이냐의 문제는 도민 스스로 깊은 숙의과정을 거쳐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러나 국토부는 도민공론화에 대해 국토부 스스로 추진할 뜻이 없다고 부정했고 도나 도의회가 주체가 돼 공론화 과정을 추진한다 해도 그 결과에 대해 책임있게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했다"며 "검토위 구성과 운영방안의 협의 과정을 난항에 빠뜨리는 책임 소재는 명백히 국토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검토위에서 용역 쟁점사항을 명확히 한 후에 용역보고회를 진행하는 것이 순리"라며 "연구용역의 일방적인 진행을 중단하고 검토위 구성을 위해 지금 당장 대책위와의 조건 없는 실무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