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제주도의회 행자위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

서귀포시에 대한 제주도의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갈등 해소를 위한 전담조직 확대와 행정체제개편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는 19일 서귀포시청 회의실에서 서귀포시 소관업무 대한 제36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강철남 의원은 "제주해군기지가 들어선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과 성산읍 지역의 제2공항 갈등 문제 해소 등이 서귀포시 지역의 최대 현안이다"며 "하지만 서귀포시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실질적인 노력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 사업 등으로 인해 나타나고 있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조직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제주도에 증원을 요청해 전담 조직을 꾸리는 한편 주민들의 상처를 받지 않도록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는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자유한국당 김황국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면서 서귀포시로부터 받은 자료는 구체적인 실행계획까지 나와 있었는데 1주일 후 추진 사항을 요청하자 자료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또 올해 가뭄이 심하면서 밭작물 관수작업에 대한 예산을 편성했지만 현재까지 집행률이 1.7%에 그치고 무 세척 지원사업은 제로다. 각종 사업에 대한 관심과 조직에 대한 관리가 소홀하기 때문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더불어민주당 정민구 의원은 "양윤경 시장은 오랫동안 논의가 되고 있는 제주도의 행정체제개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며 "서귀포시민들께 행정체제개편에 대해 홍보도 많이 알리고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현길호 의원은 "서귀포시가 행정체제 개편을 원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며 "서귀포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양윤경 서귀포시장은 "지역 주민 갈등과 현안 사항 등을 해소하기 위한 전문적인 조직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다"며 "주민들과 진솔한 소통을 하는 등 앞으로 지역 현안을 해소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양 시장은 또 "개인적인 입장에서 행정체제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와 관련 시민들의 의견을 듣는 등 소통하는 행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