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

서귀포지역 의료 인프라가 열악해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태순)는 22일 서귀포시청 대회의실에서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바른미래당 한영진 의원(비례대표)은 "서귀포지역에 서귀포의료원이 있지만 정신과가 개설되지 않았고 특수검진이 불가능할 정도로 인프라가 미흡하다"며 "서귀포시민들은 제주시나 서울 등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며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고태순 위원장(아라동)은 "서귀포지역 노인인구가 3만명이 넘는데 요양병원이 한 곳도 없다"며 "서귀포시는 대표적인 의료취약지역인데 대책은 있느냐"고 물었다.

자유한국당 오영희 의원(비례대표)은 "서귀포지역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사망하는 일이 있었는데 보고를 누락했다"며 "시민들에게 알려야 예방을 할 수 있는데 안일한 행정행위"라고 질타했다.

양윤경 서귀포시장은 "서귀포지역 의료 인프라 문제는 모든 시민들이 공감하고 있는 현안"이라며 "서귀포의료원 운영을 제주대학교병원에 위탁하는 방안을 포함해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고현수 의원(비례대표)은 "서귀포 모 노숙자시설에서 강제노역과 폭행 등의 의혹이 언론보도를 통해 불거졌다"며 "해당 시설은 사회복지계에서는 이미 십수년 전부터 눈여겨봤던 곳인데, 행정에서는 인권유린이 발생하는 동안 뭐했느냐"고 질책했다.

양 시장은 "행정의 역할이 부족했고 책임이 크다고 반성하고 있다"며 "가능한 빨리, 그리고 면밀히 조사해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