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회관.

제주시 신축·리모델링·절충안 등 3개안 검토
내달 최종 결론 예정…건물유지 가능성 무게

제주시민회관 신축 및 리모델링 여부 등을 검토하고 있는 제주시가 다음달 활용방안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제주시에 따르면 시민회관은 지난 1964년 3054㎡ 부지에 지상 3층, 건축면적 1452㎡ 규모로 조성된 이후 50여년간 제주시민의 문화예술, 체육, 집회공간 등으로 활용돼왔다.

그런데 2007년 정밀안전진단 결과 보수보강이 필요한 C등급을 받는 등 노후화로 안전성 및 유지비용 부담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9월부터 시민회관 활용방안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을 추진, 오는 12월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검토되는 시민회관 활용방안은 기존 건물 외관 보존 후 내부 리모델링, 전면 신축, 기존 건물 외관 보존 후 지하·지상 신축 등 3가지 안이다.

기존 건물 외관 보존 후 내부 리모델링 방안은 문화·역사적 가치를 지닌 건물을 유지하고 단기간 사업추진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경제적 효과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면 신축은 도입시설 다양화와 임대수익 확보 등의 효과가 있지만 건물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훼손하고 주변 도로 개선 등 비용부담이 큰 것으로 제시됐다.

기존 건물 외관 보존 후 지하·지상 신축은 도입시설 다양화와 근대건축자산 보전 및 활용 등이 장점으로 제시된 반면 주변도로 정비, 사업 장기화, 공사비 부담 등이 단점으로 지적됐다.

이런 가운데 시는 근대건축자산을 보전하면서 건물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민회관 건물을 철거하지 않고도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 등을 통해 시설 운영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이 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시민회관 활용방안을 두고 시가 다음달 어떤 결론이 내려질지 지역주민과 관련단체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아직 시민회관 활용방안에 대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라며 “용역결과와 주민의견 등을 종합해 신축이나 리모델링 여부 등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