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청정지역으로 지정된 탐라문화광장(자료사진).

탐라문화광장 음주소란·성매매 단속 70여건 적발
경찰 흉기 위협 등 4명 구속...기능 회복 협조 절실

제주시 탐라문화광장이 음주청정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시민의식은 아직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제주도는 탐라문화광장 주변의 음주소란과 성매매 호객행위, 폭력 등 무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지난달 16일 음주청정지역으로 지정, 고시했다.

앞서 지난 9월부터는 '탐라문화광장 음주소란 및 성매매 근절을 위한 민관합동 TF'를 꾸려 집중단속을 벌이고 있다.

야간에는 일도1동 주민들로 구성된 '산지천 안전지킴이'를 운영하는 등 무질서 근절 분위기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성매매 호객행위가 빈번한 장소 주변 가로등은 LED조명등으로 교체했으며, 이달말과 내년 초 CCTV 2대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현장 대응도 신고 출동에서 상시 배치로 전환해 자치경찰이 순찰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대책에도 불구 무질서 행위는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다.

실제 지난 14일 오후 9시20분께 탐라문화광장에 설치된 '음주행위 금지구역 지정' 현수막을 흉기로 찢고 출동한 경찰관에게 흉기를 휘두른 50대 남성이 경찰에 입건, 구속됐다.

경찰·자치경찰 등 민관 TF 단속 결과, 이달 19일 기준 음주소란 행위로 4명이 구속되고, 6명이 불구속 입건됐다.

또 성매매 행위와 관련해 8명을 형사 입건하는 등 경범단속 57건을 포함해 모두 70여건을 적발했다.

총사업비 565억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탐라문화광장의 문화공간 기능 회복을 위해 시민 협조는 물론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원희룡 제주지사도 지난 4일 탐라문화광장을 찾은 자리에서 "탐라문화광장의 단속을 넘어 지역상권 활성화와 문화공간 조성을 위해 보다 근본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문화공간 조성과 관련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