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식 제주학연구센터장·논설위원

기해년 새해가 밝았다. 올해 2019년이 갖는 역사적 의미는 국가와 지방의 관점에서 모두 중요하게 다가온다.

대한민국은 올해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한다. 3·1운동은 일제 강점 치하 극단의 무단탄압 시기에 활화산처럼 뚫고 나온 지역과 계층을 아우른 전 민족적인 독립해방운동이었다. 그리고 왕국의 시대를 청산하고 민국의 독립국가 지향과 비전을 제기한 혁명적 운동이었다. 근대 이후 한국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꾼 사건이기에 3·1혁명이라고 불러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들린다.

독립운동과 민주주의의 원리를 연결시킨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의 두 사건은 인민이 주권을 갖는 민주공화제 지향의 결정적 방향타가 됐다. 임시정부에 참여한 독립운동가들은 이념과 노선을 달리했지만 민국 지향에는 모두 동의했다. 우파 독립운동 단체에서도 토지나 기업의 국유화 강령을 채택했고, 좌파 측에서도 계급해방보다 민족해방을 우선시했다. 그러기에 해방 직후 민족의 분단은 독립운동가들에게 상상하지 못했던 상황이었다.

지난 1919년 당시 제기됐던 진정한 독립과 민주·자유·평등·통합의 나라가 100년이 지난 현재 이뤄졌는지 절실하게 성찰해야 할 것이다. 양극단의 분단체제 수립을 통한 극한 대립과 6·25전쟁, 독재체제 유지와 권력 쟁탈 과정에서의 지역·계층 간 갈등, 어느 것 하나 1919년 선배들의 지향과는 거리가 먼 역사와 현실이었다. 이제 다시금 100년 전 출범한 대한민국 민주공화국과 통합의 독립국가가 완성됐는지 되새겨 볼 때다.

이제 눈을 돌려 제주도를 들여다보자. 일제하 제주도는 타 지역 못지않게 항일독립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됐다. 지난 1918년 법정사 항일운동, 1919년 조천만세운동, 1920년대 청년학생운동, 1932년 해녀항일운동 등 도민들은 민족 해방의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더불어 동아통항조합운동, '우리계' 공동체 운동, 출가 해녀들의 입어권(入漁權) 수호운동, 소비조합 운동 등 지역 공동체의 자치를 구현하려는 다양한 움직임이 독립운동과 더불어 전개됐다.

해방 후 민족항일운동과 지역공동체운동의 경험을 가진 이들의 새로운 세상과 나라 만들기를 위한 움직임은 1947년 3·1사건과 1948년 4·3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좌절됐다. 4·3의 대참화를 겪으면서도 민주를 향한 제주민의 움직임은 4·19와 6월항쟁을 거치면서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지역자치를 향한 끊임없는 몸부림은 1980년대 이래 제주도민의 개발 반대 주권운동과 자치입법권 획득 운동을 거치면서 지난 2006년 특별자치도 선포에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2019년 새해를 맞은 제주특별자치도가 특별한 자결권 획득을 이룩했는지에 대한 의문은 가시지 않는다.

올해 기해년은 차분하게 3·1혁명과 민국 선언 이후 100년을 한국과 제주의 현실에서 돌이켜보고 새로운 미래 비전을 설계할 시대 전환의 시간으로 삼았으면 한다. 국내의 기념사업 못지않게 제주지역의 항일운동에 대한 기념사업도 밀도 있게 추진했으면 한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가 해녀항일운동 기념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민간에서도 여성 항일운동가 강평국을 독립유공자로 추서하자는 움직임이 보인다. 물론 항일운동 주역에 대한 조명에만 치우쳐 잊어버릴 수 있는 저변의 운동 참여 대중을 함께 기리는 작업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3·1운동 100주년이 던져준 독립과 통합의 메시지를 기억하여 지난해부터 이루어진 남·북대화의 전향적 진전을 기대해 본다. 제주지역의 현안인 4·3특별법의 개정과,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의 개정을 통해 지역의 진정한 자치와 자결의 새 시대가 열리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