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는 노후화된 편의시설에 대한 안전 위해요소 발굴과 안전사고예방을 위해 이달부터 2월까지 두 달간 주민편의시설에 대해 전수조사를 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전수조사대상은 오름, 공원, 하천, 해안, 마을안길, 올레길 등에 조성된 안전표지판, 정자, 데크, 난간, 전망대 등으로 관리주체가 모호해 관리가 안 되고, 보수가 필요한 각종 시설이다.

시는 대상시설에 대해 △노후·부식으로 인한 표지판 식별불가 △시설물 파손으로 인한 보수필요 △목조 시설물에 대한 부패 및 도장 여부 △콘크리트 구조물 탈락·철근 노출·부식 여부 △시설물 접합부 이음파손, 마모, 탈락 상태 등을 점검하여 4개 등급(양호, 단순보수, 보수필요, 긴급보수)으로 나누고 사업비 1억1800만원을 투입해 보수할 계획이다.

우선 담당부서와 지역 읍·면·동에서 체크리스트에 의한 1차 점검에 이어 안전총괄과와 제주도 안전관리자문단 현장 확인 후 위험표지판 설치 및 노후시설 보수 등을 하는 2차 점검으로 진행된다.

김형섭 서귀포시 안전총괄과장은 "시민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 행정에서 안전점검 및 보수를 추진하고 있지만, 미처 행정에서 파악하지 못한 안전 시설물이 있을 수 있다"며 "보수가 필요한 시설물이 있을 경우, 안전총괄과(064-760-3146)로 연락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