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의회, 행정시장 직선제 수년간 소모적 논란 거듭
대통령과의 전국 기초단체장 간담회 참석 요건 안 돼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행정시장 직선제' 등 행정체제 개편을 두고 수년간 소모적 논란을 거듭하면서 제주도와 도민들의 불이익만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 행정체계로 인해 제주시와 서귀포시가 대통령과의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등 기초단체장 간담회에 초대받지 못하면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전국 시장·군수·구청장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오찬 간담회는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위해 민생 최일선에서 일하는 기초단체장과 국정운영방향에 대해서 공유하고 소통 협력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215명이 참석했다.

하지만 고희범 제주시장과 양윤경 서귀포시장은 초청받지 못했다.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은 지역 현안과 건의사항 등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회조차 갖지 못했다.

2011년부터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행정시장 직선제' 등 행정체제 개편이 이뤄졌다면 대통령과 기초단체장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 현안 등에 대한 설명이 가능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행정시장 직선제와 지방자치법 개정 등을 통한 다양한 대안 모색을 요구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제주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오는 19일~27일 열리는 제368회 임시회에 앞서 총회를 열고 '행정시장직선제 동의안'에 대한 가부 결정을 할 예정이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